본문 바로가기

CS/컴퓨터 구조

[ 컴퓨터 구조 ] 전체적인 컴퓨터 구조

[ 출처 ]

혼자 공부하는 컴퓨터 구조 + 운영체제 01강

https://www.youtube.com/watch?v=kFWP6sFKyp0

[ 컴퓨터가 이해하는 정보 ]

데이터

= 숫자, 문자, 이미지, 동영상과 같은 정적인 정보

= 0과 1로 표현

 

명령어

= 컴퓨터를 실질적으로 움직이는 정보

= 데이터는 명령어를 위한 일종의 재료

[ 컴퓨터의 네 가지 핵심 부품 ]

1. CPU

= 메모리에 저장된 값을 읽어 들이고, 해석하고, 실행

= ALU + 레지스터 + 제어장치

 

ALU = 계산기

레지스터 = 임시 저장 장치

제어장치 = 제어 신호를 보내고, 명령어를 해석하는 장치

 

2. 메모리

= 프로그램이 실행되기 위해서는 메모리에 저장되어 있어야 함

= 현재 실행되는 프로그램의 명령어와 데이터를 저장

= 전원이 꺼지면 저장된 값이 날라감 ( 휘발성 )

 

3. 보조기억장치

= 전원이 꺼져도 보관될 프로그램을 저장

= 메모리에 비해 용량이 크고 쌈

 

4. 입출력장치

= 컴퓨터 외부에 연결되어 컴퓨터 내부와 정보를 교환

 

5. 그 외

메인보드

= 컴퓨터의 여러 부품을 연결하는 판때기

= 메인보드에 연결된 부품은 버스를 통해 정보를 주고 받음

= 다양한 종류의 버스가 있음

 

시스템 버스

= 컴퓨터의 핵심 부품을 연결하는 버스

= 주소 버스 + 데이터 버스 + 제어 버스

 

주소 버스 = 주소를 주고 받는 통로

데이터 버스 = 명령어와 데이터를 주고 받는 통로

제어 버스 = 제어 신호를 주고 받는 통로

[ 예시 ]

메모리 1번지 읽기

 

'CS > 컴퓨터 구조' 카테고리의 다른 글

[ 컴퓨터 구조 ] 메모리 종류  (1) 2025.03.21
[ 컴퓨터 구조 ] 명령어  (0) 2025.02.05
[ 컴퓨터 구조 ] CPU 내부  (0) 2025.02.03
[ 컴퓨터 구조 ] 명령어  (0) 2025.01.22